자기계발/명언

노벨문학상 수상자 버트런드 러셀 명언 모음(지식, 과학 명언 등)

아미엘 2022. 7. 18. 20:17
반응형

버트런드 러셀(1872~1970)은 영국의 학자로서 수학, 철학, 논리학 등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1950년에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한 영국의 대표적인 지식인입니다. 사회적으로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양철학사>, <게으름에 대한 찬양> 등의 저서를 집필했으며 특히 <서양철학사>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세상의 문제는 어리석은 사람들은 확신하고 지적인 사람들은 의심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사람의 감정의 정도는 사실을 아는 것과 반비례하여 달라진다.

 

가지 않을 차에 화를 내는 것처럼 나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은 에너지 낭비이다.

 

원래 법은 지배집단의 힘을 성문화한 것일 뿐 현대인에게 정의로 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자유는 욕망의 실현에 장애물이 없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사람은 결코 볼 수 없는 세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끈질긴 노력 없이는 위대한 성취가 불가능하다.

 

당신이 원하는 것 중 일부가 없는 것은 행복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과학은 지식에 한계를 둘 수 있지만, 상상력에 한계를 두어서는 안 된다.

 

지루함으로부터의 탈출은 거의 모든 인간의 정말 강력한 욕망 중 하나이다.

 

경제학은 사람들이 어떻게 선택을 하는가에 관한 것이지만, 사회학은 그들이 어떻게 어떤 선택을 할 수 없는가에 관한 것이다.

 

수학은 우리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는 우리가 말하는 것이 진실인지 아닌지를 결코 알지 못하는 과목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인류를 구원할 유일한 것은 협력이다.

 

수학은 진실뿐만 아니라 최고의 아름다움, 즉 조각처럼 차갑고 엄숙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올바른 규율은 외적인 강박이 아니라 바람직하지 않은 활동보다는 자발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끄는 마음의 습관에 있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삶은 행복한 삶이다. 나는 네가 착하면 행복해진다는 뜻이 아니다. 나는 네가 행복하면 착하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의 은밀한 미덕에 대해 험담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자유롭고 고귀하게 살지 못하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 소유물에 대한 선입견 때문이다.

 

민주주의는 사람들이 비난을 받을 사람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윤리는 원래 자기 자신과의 협력에 필요한 희생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기술이다.

 

사실이 아닌 것을 믿는 것에는 실용적인 이유가 있을 수 없다.

 

인간이 원하는 것은 지식이 아니라 확신이다.

 

어떤 것이 확실한 것이 없다고 인정할 때, 어떤 것들은 다른 것들보다 거의 확실하다고 덧붙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순수한 수학자는 음악가처럼 질서 있는 아름다움의 세계를 자유롭게 창조한다.

 

우리는 너무 많이 알고 너무 적게 느낀다. 적어도, 우리는 좋은 삶이 싹트는 그런 창조적인 감정들에 대해 너무 적게 느낀다.

 

우리가 우주의 힘에 직면하여 우리의 미세함과 무력함을 더 많이 깨달을수록, 인간이 이룬 것은 더 놀라운 것이 된다.

단순하지만 압도적으로 강한 세 가지 열정이 내 삶을 지배했다. 바로 사랑에 대한 갈망, 지식의 추구, 인류의 고통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연민이다.

 

당신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니, 절대로 생각을 단념하려고 하지 마라.

 

의견이 괴팍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지금 받아들여지고 있는 모든 의견이 한때는 괴팍했기 때문이다.

 

우유부단함만큼 지치는 것도 없고, 그렇게 헛된 것도 없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다.

 

신경쇠약에 가까워지는 증상 중 하나는 자신의 일이 끔찍하게 중요하다는 믿음이다.

의무감은 업무에서는 유용하지만, 개인적인 관계에서는 불쾌하다.

 

질투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다.

 

세상에서 유용한 일의 절반은 해로운 일과 싸우는 것이다.

 

기계는 인간의 행복에서 확실히 중요한 요소인 두 가지, 즉 자발성과 다양성을 박탈한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저항은 그 중요도의 제곱만큼 증가한다.

 

사람은 무지하게 태어나지, 멍청하게 태어나지 않는다. 그들은 교육 때문에 바보가 되었다.

 

인간이 인간에게 가한 가장 큰 죄악의 대부분은 사람들이 사실 거짓인 무언가에 대해 꽤 확신하는 데서 비롯된다.

 

세상은 우리의 지혜가 더 날카로워지기를 끈기 있게 기다리는 마법 같은 것들로 가득 차 있다.

 

집단적 공포는 무리 본능을 자극하고, 무리의 일원으로 간주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흉포함을 낳는 경향이 있다.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가능한 생각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민주주의에 대한 광적인 믿음은 민주주의 제도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사랑은 뿌리가 땅속 깊이 있지만 가지가 하늘로 뻗어나가는 나무여야 한다.

 

 

 

레프 톨스토이 문장 모음 (앎, 지혜, 행복)

레프 톨스토이(Leo Tolstoy, 1828~1910): 러시아의 소설가, 시인. 러시아를 대표하는 대문호. -모두가 세상을 바꾸려고 생각한다.그러나 아무도 자신을 바꿀 생각을 하지 않는다. -순수하고 완전한 슬픔

re.norwinlab.com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 격언(심리, 일, 사랑 관련 명언)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 오스트리아 출신의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타임지(TIME) 선정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중 1인. -사람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도덕적이고,

re.norwinlab.com

 

 

반응형
1 2 3 4 5 6 7 8 9 10 ··· 43